본문바로가기

퀵메뉴

서브 비쥬얼

서브 컨텐츠

센터 소개

소마드로잉센터(SOMA Drawing Center)는 모든 예술창작의 기본이자 시발점인
드로잉의 중요성을 새롭게 부각시키고 드로잉의 개념 및 영역의 확장, 발전시키고자
설립된 국내 최초의 드로잉센터입니다.
소마드로잉센터의 드로잉이란?
  • '결과보다 과정', '개념보다 상상',
    '완성보다 실험'에 초점을 맞춘 창조 작업
  • 모든 장르를 포함함과 동시에 장르의
    구분이 없는 탈장르적 개념
  • 미완성의 아이디어 뿐 아니라 완성된 작품에
    이르기까지의 육체적·정신적인 창조 활동의
    모든 생산물
이처럼, 드로잉은 실험적인 생각을 구체화시키는 '과정(process)'을 중시하므로 '결과' 위주의 사회 풍토를 개선시키고 동양적 사고의 중요성을 일깨워 준다. 더 나아가 창의적 발상과 독창적 표현을 중시하는 현대 사회에서 드로잉의 연구 및 교육은 미술에 국한되지 않고 모든 인간 행위의 기초로서 그 범위를 확대시킬 수 있다는데 그 의의가 있습니다.
2006년 11월 개관전 <잘긋기>와 <막긋기>를 시작으로 그 문을 연 소마드로잉센터는 국내외 유수의 작가들은 물론 새롭게 떠오르는 신진 작가들의 드로잉 작업을 선보임으로써 과거 드로잉의 역사를 조망하고 동시대 드로잉의 현황을 살펴보며, 나아가 앞으로의 과제까지 모색할 수 있는 통시대적 드로잉 전시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매년 개최되는
드로잉센터
작가공모는
참신하고 역량 있는
신진작가
를 발굴합니다.
연 2-3회의 공모전을 통해 그들이 지닌 드로잉의 다양한 가능성과 실험정신을 선보입니다. 공모에서 선정된 작가들의 포트폴리오는 소마드로잉센터 자료실의 작가 개별 파일에 보관되며 소마미술관 홈페이지 내의 '아카이브'를 통해서도 포트폴리오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소마드로잉센터 자료실에는 공모 선정 작가의 포트폴리오 외에도 소마미술관 전시 작가의 자료를 보관하고 있으며, 국내외 미술 관련 서적, 화집, 도록 등을 소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마미술관 아카데미에서는 드로잉 강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드로잉에 있어 최고의 강사진으로 구성되며 실기와 함께 비평에 비중을 많이 두어 차별화된 전문 교육 프로그램으로 진행됩니다.
이전 페이지